요즘 대세인 친환경 전기차 종류, 가격, 주행거리 정보를 총정리합니다. 현대, 기아 등 국산 전기차뿐만 아니라 수입 전기차 브랜드도 정리해보겠습니다.
전기차 종류, 가격, 주행거리
전기차는 몇 년 전만 해도 길거리에서 보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친환경 트렌드가 전 세계적으로 퍼짐에 따라서 내연기관차는 뒷전이 되었습니다. 모든 회사가 이제 전기차 개발에 몰두하고 있는 시기입니다. 국내에서도 현대의 아이오닉 5, 기아의 EV, 어제 공개한 GV60 등 국산 전기차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해외 브랜드도 마찬가지죠. BMW, 벤츠, 아우디, 포르쉐 등 너 나할 것 없이 수입차도 전기차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기차 시장의 리더는 테슬라이고, 덕분에 테슬라의 주가도 작년에 엄청나게 많이 올랐죠.
제가 현재 존재하는 모든 전기차의 종류, 가격, 주행거리를 총정리하였으니, 전기차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전기차 종류, 가격, 주행거리 표
아래는 전기차의 종류와 가격, 주행거리, 크기를 총 정리한 표입니다.
제조사 | 브랜드 | 크기 | 1회 충전 주행거리 | 가격 |
현대 | 아이오닉5 | 중형SUV | 370~421km | 4,695 ~ 5,737만 원 |
현대 | 포터2 일렉트릭 | 1톤 트럭 | 211km | 4,060~4,567만 원 |
푸조 | 208 | 소형 | 244km | 4,140 ~ 4,640만 원 |
포르쉐 | Taycan | 스포츠카 | 289~431km | 1억 2,380~2억 3,760만 원 |
테슬라 | ModelS | 준대형 | 628~663km | 1억 1,999~1억 6,999만 원 |
테슬라 | Model3 | 준중형 | 386~499km | 5,479 ~ 7,479만 원 |
테슬라 | ModelY | 중형SUV | 370~540km | 5,999 ~ 7,999만 원 |
테슬라 | ModelX | 대형SUV | 547~580km | 1억 2,999 ~ 1억 5,999만 원 |
제네시스 | GV60 | 소형SUV | 400~500km(추정) | 가격미정 |
제네시스 | eG80 | 준대형 | 427km | 8,281만 원 |
재규어 | I-Pace | 중형SUV | 333km | 1억 1,690 ~ 1억 2,950만 원 |
아우디 | e-tron | 대형SUV | 210~307km | 9,806 ~ 1억 1,493만 원 |
쉐보레 | 볼트EV | 소형 | 414km | 4,593 ~ 4,814만 원 |
쉐보레 | 볼트EUV | 소형SUV | 403km | 4,490만 원 |
볼보 | XC40Recharge | 중형SUV | 미정 | 가격미정 |
벤츠 | EQC | 중형SUV | 309km | 9,560만 원 |
벤츠 | EQA | 소형SUV | 306km | 5,990 ~ 6,790만 원 |
마이브 | M1 | 경차 | 57km | 1,650만 원 |
르노 | 조에 | 소형 | 309km | 3,995 ~ 4,395만 원 |
르노 | 트위지 | 경차 | 55km | 1,330 ~ 1,430만 원 |
대창모터스 | 다니고EV밴 | 픽업/밴 | 144km | 3,600만 원 |
대창모터스 | 다니고Ⅲ | 경트럭 | 100km | 1,880만 원 |
대창모터스 | 다니고Ⅰ | 경차 | 100km | 1,490만 원 |
기아 | EV6 | 중형SUV | 370~470km | 4,730 ~ 6,887만 원 |
기아 | 봉고3 EV | 1톤 트럭 | 177~211km | 4,050 ~ 4,401만 원 |
기아 | 니로 | 소형SUV | 246~385km | 4,590 ~ 4,980만 원 |
SMART EV | Z | 경차 | 150km | 2,750만 원 |
SMART EV | D2P | 경차 | 101km | 1,980만 원 |
SMART EV | D2C | 경차 | 101km | 1,980만 원 |
BMW | i3 | 소형 | 248km | 6,000 ~ 6,560만 원 |
30종 이상의 전기차가 현재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속속들이 새로운 전기차 모델들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에서는 벌써 아이오닉 5가 길거리에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잘 보지 못했던 테슬라 차량이 길에서 상당히 많이 보입니다.
각각의 제조사별로 어떤 전기차 종류를 판매하고 있는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현대 전기차 종류
현대 전기차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이오닉 5
- 포터2 일렉트릭
- 제네시스 GV60(출시 예정)
- 제네시스 eG80
그리고 각 종류별 이미지와 정보입니다.
제조사 | 브랜드 | 크기 | 1회 충전 주행거리 | 가격 |
현대 | 아이오닉5 | 중형SUV | 370~421km | 4,695 ~ 5,737만 원 |
포터2 일렉트릭 | 1톤 트럭 | 211km | 4,060 ~ 4,567만 원 | |
제네시스 | GV60 | 소형SUV | 400~500km(추정) | 가격미정 |
eG80 | 준대형 | 427km | 8,281만 원 |
아이오닉 5는 SUV의 감성과 전기차 특유의 미래적인 감성을 잘 섞은 차량입니다. 1회 충전 시 400km 가까이 되는 괜찮은 사양을 가지고 있고, 디자인도 모던하게 잘 나와서 인기가 많은 차량입니다. 또한 요즘 길거리에서 전기 트럭이 많이 보이는데, 포터 2 일렉트릭도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1회 충전 시 211km밖에 갈 수 없다는 점이 아쉽지만, 긴 거리를 달리는 트럭의 특성상 연료비는 많이 아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제 제네시스 GV60의 디자인이 공개되었습니다. 호불호가 있는 디자인이지만, 귀여우면서도 우아하게 디자인을 잘 뽑아냈다고 생각합니다. eG80의 경우도 내연기관 세단처럼 디자인을 고급스럽게 잘 뽑아냈네요. G80 전기차 이후 다른 제네시스 브랜드도 전기차 에디션이 차례차례 나올 예정입니다.
기아 전기차 종류
다음으로 기아 전기차 종류입니다.
- EV6
- 봉고 3 EV
- 니로 EV
그리고 기아 전기차의 가격, 주행거리, 크기 정보입니다.
제조사 | 브랜드 | 크기 | 1회 충전 주행거리 | 가격 |
기아 | EV6 | 중형SUV | 370~470km | 4,730 ~ 6,887만 원 |
봉고3 EV | 1톤 트럭 | 177~211km | 4,050 ~ 4,401만 원 | |
니로 EV | 소형SUV | 246~385km | 4,590 ~ 4,980만 원 |
기아 EV6는 현대 아이오닉 5와 형제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 5는 두꺼워 보이는 것이 특징이라면, EV6은 날렵해 보이게 디자인이 잘 되어서 나온 것 같습니다. 외관이 날쌘돌이처럼 생겨서, 전기차와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기아 디자이너 칭찬해~ 그리고 현대에는 포터가 있다면 기아에는 봉고가 있습니다. 봉고 3 전기차는 4000~4400만 원 수준의 가격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니로는 기아의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유명합니다. 그런데 전기차 버전도 나와서 팔리고 있죠. 아직까지는 니로 하면 하이브리드가 떠오르지만 언젠가는 니로 = 전기차라는 이미지가 박힐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아직 길거리에서 니로 EV를 본 적은 없네요.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최대 385km로 성능 면에서는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쉐보레 전기차 종류
쉐보레 전기차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볼트 EV
- 볼트 EUV
쉐보레 전기차 크기, 주행거리,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조사 | 브랜드 | 크기 | 1회 충전 주행거리 | 가격 |
쉐보레 | 볼트EV | 소형 | 414km | 4,593 ~ 4,814만 원 |
볼트EUV | 소형SUV | 403km | 4,490만 원 |
원래 쉐보레 전기차 라인은 볼트 EV만 있었는데, 최근 볼트 EUV가 출시되었습니다. EUV의 경우 오로지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는 첫 번째 차량입니다. 테슬라의 판매방식을 그대로 적용한 첫 번째 사례입니다. 사실 볼트 EV는 화재 사건도 있고, 그래서 리콜도 된 사례가 있어서 타기엔 좀 부담스러운 차량입니다. 그런데 EUV의 경우 디자인도 쉐보레 특유의 각지고 강인한 모양이라서 괜찮은 것 같습니다. 두 차량 모두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400km 이상으로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격은 4000만 원대입니다.
테슬라 전기차 종류
테슬라 전기차의 종류입니다.
- 모델 3
- 모델 Y
- 모델 X
- 모델 S
테슬라 모델 이름은 SEXY를 의미합니다. E라는 표현은 쓸 수 없어서 3이라는 이름을 사용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독특한 생각이 잘 드러나는 네이밍이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테슬라의 각 모델별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테슬라 전기차 가격, 주행거리, 크기
제조사 | 브랜드 | 크기 | 1회 충전 주행거리 | 가격 |
테슬라 | Model3 | 준중형 | 386~499km | 5,479 ~ 7,479만 원 |
ModelS | 준대형 | 628~663km | 1억 1,999~1억 6,999만 원 | |
ModelY | 중형SUV | 370~540km | 5,999 ~ 7,999만 원 | |
ModelX | 대형SUV | 547~580km | 1억 2,999 ~ 1억 5,999만 원 |
테슬라의 세단 모델인 모델 3과 모델 S입니다. 두 차량 모두 매끄러운 곡선이 특징입니다. 모델 S의 경우 차량이 큼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주행거리와 성능을 보여줍니다. 거의 스포츠카 급인 것 같네요. 모델 3은 사실상 테슬라의 보급형 모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급형임에도 충분한 성능과 편의 기능으로 인해 차주분들의 만족도가 높은 차량입니다.
테슬라의 SUV 라인으로는 모델 Y와 모델 X가 있습니다. 모델 Y의 경우 SUV인데도 세단 모양을 하고 있는 쿠페형 SUV입니다. 모델 X는 유아인이 타는 차로 유명하죠. 팔콘 윙 도어로 문이 멋있게 열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1억 원이 넘는 고급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벤츠 전기차 종류
벤츠 전기차 종류입니다. 벤츠의 전기차 모델엔 'EQ'라는 수식어가 들어갑니다.
- EQA
- EQC
- EQS
벤츠 전기차 가격, 주행거리, 크기
제조사 | 브랜드 | 크기 | 1회 충전 주행거리 | 가격 |
벤츠 | EQC | 중형SUV | 309km | 9,560만 원 |
EQA | 소형SUV | 306km | 5,990 ~ 6,790만 원 |
벤츠 전기차의 경우, 브랜드 명성과는 안 맞게 주행거리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EQA, EQC 모두 SUV 차량이며,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가 300km 안팎으로 생각보다 실망스러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비싼 쓰레기라고 놀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전기 세단인 EQS의 경우, 유럽에서 먼저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EQS는 다른 모델들과는 달리 1회 충전 시 달릴 수 있는 거리가 700km에 육박하는 좋은 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렇게 할 수 있으면서 SUV 모델들은 왜 그렇게 애매하게 만들었는지 모르겠군요. EQS의 신차 가격은 1억 4천 ~ 1억 8천만 원 수준입니다.
BMW 전기차 종류
BMW 전기차 종류입니다.
- i3
- i4
- iX
- iX3
제조사 | 브랜드 | 크기 | 1회 충전 주행거리 | 가격 |
BMW | i3 | 소형 | 248km | 6,000 ~ 6,560만 원 |
i4 | 중형 | 510~590km | - | |
iX3 | 중형 SUV | 460km | - | |
iX | 준대형 SUV | 630km | - |
BMW i3은 소형 크기의 전기차입니다. 외관은 둥글둥글해서 귀엽게 생겼습니다. 그래서인지 뭔가 수입차 특유의 고급스러운 느낌은 덜합니다. 그러면서 가격은 5000~6000만 원의 어마 무시한 가격대를 보이고 있어서 사실상 수요가 많지 않은 차량입니다. 그리고 i4의 경우 아직 국내에는 출시가 되지 않은 i4입니다. 쿠페형 세단이며 확장된 콧구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모양의 경우 호불호가 조금 나뉘는 것 같네요.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510~590km로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BMW의 SUV 전기차 라인인 iX3, iX입니다. 각각 중형, 준대형 SUV이며 아직 국내에 출시되지는 않았습니다. 이 모델들의 디자인도 호불호가 조금 나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벤츠 전기차보다는 좋아 보입니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도 400km 이상으로 나쁘지 않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빨리 실물로 보고 싶네요.
아우디 전기차 종류
아우디 전기차 종류입니다.
- e-tron
제조사 | 브랜드 | 크기 | 1회 충전 주행거리 | 가격 |
아우디 | e-tron | 대형SUV | 210~307km | 9,806 ~ 1억 1,493만 원 |
아우디의 순수 전기차인 e트론은 대형 SUV입니다. 그런데 주행거리가 많이 아쉽습니다. 이 점은 다른 사람들도 아쉬워하는 부분입니다. 디자인은 괜찮게 잘 뽑긴 했지만 전기차다운 느낌은 아닙니다. 그렇다고 성능이 좋은 것도 아니고.. 참 애매한 차량입니다. 아우디에서 더 나은 전기차를 선보였으면 좋겠습니다. 현재까지 독일 3사 중에 가장 전기차 부분에서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포르쉐 전기차 종류
포르쉐 전기차 종류입니다.
- 타이칸
- 타이칸 4 크로스 투리스모
- 타이칸 4S
- 타이칸 4S 크로스 투리스모
- 타이칸 터보
- 타이칸 터보 크로스 투리스모
- 타이칸 터보 S
포르쉐 전기차 타이칸 종류, 주행거리, 가격
제조사 | 브랜드 | 크기 | 1회 충전 주행거리 | 가격 |
포르쉐 | Taycan | 스포츠카 | 289~431km | 1억 2,380~2억 3,760만 원 |
포르쉐 전기차는 사실상 타이칸 하나이지만, 여러 모델로 나뉘어 있습니다.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가장 저렴한 일반 모델은 1억 2천부터 시작하며, 가장 비싼 터보 모델은 2억 3천부터 시작합니다. 일단 스포츠카이기 때문에 긴 주행거리보다는 빠른 속도에 치중한 모델 같습니다. 확실히 포르쉐는 정체성이 확실하군요.
르노 전기차 종류
르노 전기차 종류입니다.
- 조에
- 트위지
르노 전기차 크기, 주행거리, 가격
제조사 | 브랜드 | 크기 | 1회 충전 주행거리 | 가격 |
르노 | 조에 | 소형 | 309km | 3,995 ~ 4,395만 원 |
르노 | 트위지 | 경차 | 55km | 1,330 ~ 1,430만 원 |
르노의 조에는 2020년에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입니다. 크기는 소형이며, 1회 충전 시 300km를 갈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아쉬운 스펙이긴 하지만 그래도 인기 있는 데는 이유가 있겠죠? 국내에서는 많이 못 본 것 같습니다. 트위지는 누가 타고 다닐까 싶은 1인용 전기차입니다. 얼핏 보면 300만 원 정도 할 것 같은데, 1000만 원을 훌쩍 뛰어넘는 가격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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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전기차 종류, 가격, 주행거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세부적으로 현대, 기아, 쉐보레, 포르쉐, 테슬라 등의 전기차는 어떤 차량들이 있는지도 살펴보았는데요, 전기차가 대세다 보니 많이 알고 계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30년이 되면 내연기관차가 사라진다고 하니, 전기차에 대한 공부도 필요한 시기일 것 같습니다. 빨리 전기차가 보급되고, 가격도 저렴해졌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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